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점화플러그 불량의 7가지 증상 원인 수명

by 차차파파라바 2024. 2. 8.

차량의 점화 시스템은 수많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품은 엔진의 연소 과정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 중 하나 이상에 고장이 발생하면 엔진의 전반적인 성능에 심각한 영향을 미쳐 즉각적인 조치 없이 길가에 고립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화 시스템 구성 요소 중 하나는 점화 플러그입니다. 이 장치는 차량 배터리의 비교적 저전압 전기를 차량의 점화 플러그에서 방전할 수 있는 고전압 전기로 변환합니다. 이 에너지가 소멸되는 동안 각각의 연소실에서 공기와 연료의 휘발성 혼합물이 점화됩니다.

 

점화플러그 불량의 7가지 증상 원인 수명
점화플러그 불량의 7가지 증상 원인 수명


 

 

점화 플러그 불량의 7가지 증상

 

안타깝게도 다른 전기 부품과 마찬가지로 점화플러그도 결국 고장이 나기 쉬우며, 이로 인해 여러 가지 골치 아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인식하는 능력은 당면한 문제를 진단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차량의 최종 서비스 복귀를 앞당길 수 있습니다. 점화플러그 고장과 관련된 다양한 증상과 향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계속 읽어보세요.

 

점화플러그란?

 
점화플러그 불량의 7가지 증상 원인 수명

 

 

점화플러그는 차량의 공급 배터리 전압을 급속 방전을 위한 고전압 전기로 변환하는 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러한 장치는 일반적으로 스텝 변압기 또는 인덕션 코일이라고 합니다. 점화플러그은 충분한 전기 방전을 달성할 수 있는 유일한 실행 가능한 수단이기 때문에 연소를 촉진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점화플러그는 여러 가지 면에서 임시 전류 저장 장치로 가장 잘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류가 저장되면 방전되는 순간까지 점점 더 많은 양의 전류가 축적됩니다. 전자기 원리는 이러한 전류 저장을 가능하게 하는 데 사용되며, 그 결과 발생하는 자기장의 반복적인 붕괴는 코일의 잠재적 인덕턴스를 증가시킵니다.

 

점화플러그와 패키지 비교

 

때때로 "점화플러그"라는 용어는 다소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로 인해 단일 점화플러그, 실린더별 코일, 코일 팩의 차이점을 파악할 때 약간의 혼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각각의 코일은 궁극적으로 엔진의 실린더에 스파크를 전달하는 역할을 하지만, 이러한 다양한 구성 요소는 조금씩 다른 방식으로 이 역할을 수행합니다.

 

초기의 독립형 코일은 엔진의 분배기에 높은 전위 에너지를 전달하고, 분배기는 적절한 타이밍에 스파크가 각 실린더에 전달되도록 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실린더별 코일과 코일 팩이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후기 설계는 전용 분배기를 사용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실린더별 코일은 엔진의 실린더 수만큼 많으며, 짧아진 플러그 와이어를 통해 각 점화 플러그에 스파크를 전달합니다. 이와 달리 코일 팩은 각 점화 플러그에 직접 장착되므로 개별 플러그 와이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두 가지 설계 모두 오늘날 자동차 업계에서 여전히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점화플러그 불량 증상

 
점화플러그 불량의 7가지 증상 원인 수명

 

 

점화플러그에 결함이 있으면 여러 가지 이차적인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으며, 그 중 일부는 상대적으로 다루기 불편합니다. 이러한 증상을 인식하는 방법을 배우면 수리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은 점화 코일 고장과 관련된 가장 일반적인 증상 중 일부입니다.

  • 엔진 점검등이 켜지거나 깜박임
  • 엔진 성능 저하
  • 연비 손실
  • 간헐적인 시동 꺼짐
  • 시동 어려움
  • 역화 현상
  • 가속 시 벅킹 현상
  • 과도한 엔진 진동

 

점화플러그 고장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점화플러그 불량의 7가지 증상 원인 수명

 

 

점화플러그 고장은 다양한 잠재적 기저 조건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다른 조건보다 훨씬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점화플러그 고장의 원인을 이해하면 향후 점화플러그의 조기 고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코일 고장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일부입니다.

 

  • 정상적인 마모
  • 과도한 진동
  • 과도한 엔진 열
  • 손상된 점화 플러그

 

점화플러그의 수명

 

최신 차량의 점화플러그는 일반적으로 10만~12만 마일(또는 그 이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차량을 10년 이상 운행해도 점화 코일이 고장 나지 않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새 차를 구입했다면 대부분의 자동차 소유자가 차량을 그렇게 오래 보유하지 않기 때문에 교체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점화플러그에 결함이 있어도 운전할 수 있나요?

 
점화플러그 불량의 7가지 증상 원인 수명

 

 

많은 경우 결함이 있는 코일로 주행할 수 있지만, 장시간 주행하는 것은 절대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태의 엔진은 최고 효율 이하로 작동하여 간헐적으로 멈추거나 시동이 잘 걸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점화플러그가 고장 나면 차량의 연비가 급격히 떨어지고, 이로 인해 펌프의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심각한 경우, 점화플러그에 결함이 있는 엔진을 장시간 작동하면 돌이킬 수 없는 촉매 손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연소되지 않은 연료가 다운스트림으로 유입되어 촉매의 내부 매체가 과열되고 열화될 때 발생합니다. 그 결과 피할 수 있었던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지출됩니다. 어떤 경우든 차량의 결함이 있는 점화플러그는 가능한 한 빨리 분리하여 교체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과도한 고생을 방지하고 더 큰 수리비를 부담하게 될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리를 직접 시도하는 것이 불편하다면 가능한 한 빨리 신뢰할 수 있는 자동차 서비스 센터에 예약을 해야 합니다.

 

점화플러그 교체 비용

 

차량의 점화플러그 교체 비용은 크게 달라질 수 있으며 차량의 연식, 제조사, 모델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이러한 수리에 관련된 부품의 실제 비용과 프로세스에 관련된 인건비는 모두 스펙트럼의 한쪽 끝에서 다른 쪽 끝까지 크게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평균적으로 차량의 점화플러그를 교체하는 데 10만원에서 30만원 사이를 지불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부품 비용만 5만~30만원으로 이 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총 인건비는 거의 15만원를 넘지 않습니다.

 

OEM 점화플러그가 애프터마켓 코일보다 더 나은가요?

 

대부분의 경우, 다양한 애프터마켓 브랜드에서 생산한 점화플러그보다는 OEM(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 점화플러그를 구입하는 것이 훨씬 낫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점화플러그는 설계상 상대적으로 넉넉한 편이며, 해당 차량에 필요한 정확한 스파크 간격을 맞추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따라서 단일 패키지에서 향상된 내구성과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반면에 애프터마켓 점화플러그를 구매해야 한다면 NGK, MSD, 덴소와 같은 평판이 좋은 제조업체의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결국, 점화플러그 교체처럼 중요한 제품을 구매할 때 절대로 비용을 절감하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점화플러그를 하나만 교체할 수 있나요?

 

결함이 있는 코일이 발견되었을 때 한 번에 하나의 코일만 교체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시간과 재정이 허락한다면 전체 코일 세트를 한 번에 교체하는 것이 더 나은 대안일 수 있습니다. 모터의 코일 중 하나가 고장 지점에 도달했다면 다른 모든 코일도 마모와 파손이 상당 부분 진행되었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전체 코일 세트를 교체할 때는 엔진의 점화 플러그와 점화 플러그 리드도 각각 교체해야 한다는 점도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마모되었거나 간격이 부적절하게 벌어진 점화 플러그는 실제로 해당 코일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가할 수 있으므로 이는 올바른 작동 방식으로 간주됩니다.

 

절연 상태가 좋지 않은 점화 플러그 전선도 비슷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