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옹은 고통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여러 연구 결과에 따르면 포옹은 통증을 완화하고 진통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증 고통의 진통효과 포옹
이스라엘 하이파 대학 연구팀의 실험에서 사랑하는 사람이 포옹해 줄 때 여성 참가자들의 통증이 현저히 줄어든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2011년 스탠퍼드 대학 연구에서는 사랑하는 사람의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도 통증이 44% 감소한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네이처 인간행동 저널에 발표된 메타분석 연구에서도 포옹, 마사지 등의 스킨십이 불안, 우울, 통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되었습니다. 특히 아픈 사람일수록 스킨십을 통해 정신건강에 더 큰 이점을 얻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처럼 포옹은 사랑하는 사람과의 신체적, 정서적 교감을 통해 고통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직접 포옹을 할 때 고통 완화 효과가 가장 큽니다.
효과적인 포옹 방법
1. 사랑하는 사람과 포옹할 때 통증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낯선 사람의 포옹은 효과가 미미합니다.
2. 포옹 시 상대방의 동정심과 응원의 마음을 표현할수록 안도감이 더 높아집니다.
3. 포옹하는 동안 피부 접촉이 많을수록 c-촉각신경이 자극되어 옥시토신 분비가 촉진되므로 통증과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4. 포옹 시간이 길수록 긍정적인 효과가 큽니다. 짧은 시간의 포옹보다는 오래 안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사랑하는 이와 오래 껴안으며 서로의 마음을 표현하는 포옹이 가장 이상적인 고통 완화 방법입니다.
댓글